본문 바로가기
스프링

5주차-완성: 익명 타임라인 페이지

by Rudy 2021. 8. 3.

1. 익명 페이지

 

* AWS에서 발급받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intellj에서 만든 웹 익명 타임라인 페이지를 MySQL 서버로 연결했다. 

  그래서 서버를 닫아도 이제 메세지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메세지를 작성하여 익명으로 보낼 수 있다.

 

메세지를 보내면 위와 같이 작성한 시간과 날짜, 그리고 익명 아이디가 생성된다.

* 익명 아이디는 문자열 조합으로, 랜덤으로 구성해서 나타나도록 했다. 

  랜덤으로 구성하는 문자열 조합이기 때문에 메세지를 작성할 때마다 아이디가 바뀌는 점을 사람마다 아이디 고정으로 해두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나을까? (익명 커뮤니티처럼) 이거는 고민해 봐야 할 사항인 것 같다.

 

* 인터페이스는 깔끔해보이지만(트위터처럼 생겼다...) 더 많은 기능들을 추가하며 바꿀 수 있으면 바꾸는 방향을 고려

 

삭제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alert 창이 뜨면서 메세지를 정상적으로 삭제했다고 알려준다.

* 메세지가 삭제되면, 창은 새로고침(reload) 된다.

 

* 수정 버튼을 누르면 메세지 수정도 가능하다. 

* 다른 컴퓨터에서 수정 버튼 눌렀을 때, 메시지가 수정되면 곤란하므로 이 부분 테스트 해보아야 할 것 같다. 도메인 달고 나서

 

정상적으로 메세지가 수정되어 올라간 모습

 

이제 OG 태그를 적용해 볼 것이다.

 

OG태그란? 흔히 링크를 어딘가에 공유했을 때 (카카오톡, SNS) 미리보기로 나오는 썸네일과 기타 등등 정보라고 보면 된다. 카카오톡에 링크 공유하면  썸네일과 함께 정보가 뜨지 않는가. 그런거다.

 

index.html에 og 태그를 넣어준다.

 

그리고나서...

EC2 서버를 구매하고(1년 뒤에 꼭 서버를 삭제 시켜야 유료결제가 안됨!!)

EC2에 접속한다.

운영체제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git bash를 이용해서 접속해야 한다.

 

그 다음... openJDK를 설치하고, FileZilla를 이용해서 배포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까지 확인을 한다.

배포가 완료되면, url 검색 창에 http://아이피:8080 을 치고 들어가면 localhost:8080 에서 확인한 웹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바꾸고 싶어서 바꿔봤다.

색은 내 최애들 색이다... 언제까지 내 최애들일지는 모르겠다....

 

인터페이스 새로 만든 다음 다시 위 과정을 반복...

그리고 포트포워딩을 적용 해준다. gitbash에서 돌아가는 서버를 ctrl+C를 통해 종료 시킨 뒤에, 

 

sudo iptables -t nat -A PREROUTING -i eth0 -p tcp --dport 80 -j REDIRECT --to-port 8080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적용이 된다.

 

그리고 서버가 끊어져도 페이지가 계속 돌아가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서 적용한다.

 

nohup java -jar 파일명 &

 

그리고 나름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실수해서 og 태그 부분에서 이름을 잘못 설정해서 썸네일 이미지가 안 뜬다... 다시 서버 만져야 할 것 같아서...... 나중으로 미룬다.....

완성

 

친구들이 익명 메시지 남겨줬다. 코딩하다 미친 것 같은 친구들이 조금 보인다. 

 

*하.. 엔터가 적용이 안돼서.... 트위터처럼 엔터가 적용되면 좋을 것 같다. 나중에 시간나면 추가하자.

 

 

*사용한 스프링 버전 2.5.3(build.gradle에서 확인)

'스프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server failed to start. Port 8080 was already in use.  (0) 2022.05.16
4주차  (0) 2021.07.31
스프링 3주차  (0) 2021.07.20
2주차- API  (0) 2021.07.13
Spring 1주차-자바 기초문법  (0) 2021.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