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디지털 치료제의 장점과 쓰임새

by Rudy 2022. 11. 30.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with_msip&logNo=222910904656&parentCategoryNo=&categoryNo=56&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List

 

앱과 게임으로 치료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디지털 치료제

지난 8월 18일,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합동으로 수립한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

blog.naver.com

 

* PT 면접을 대비해서 위 블로그의 글만 보고 실제 발표를 한다고 생각하고 내용과 제 생각을 호로록 정리한 글입니다. 사실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치료제란 건강 관리가 목적인 기존 디지털 헬스 제품들과 달리, 질병이나 장애의 치료 효과를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받은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이다. 디지털 치료제와 통상 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마약중독 치료나 정서불안과 수면장애 치료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효과를 얻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정서불안치료를 위한 챗봇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활발하게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치료제를 이용했을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실제 방문 및 약물 치료와 병행하여 완치에 필요한 기간을 크게 단축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치료 비용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의사의 처방없이도 이용가능한 시중의 정서불안 개선 디지털 치료제 같은 경우, 치료 비용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병원에 가기 전 1차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치료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셋째, 디지털 치료제를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얻어지는 임상 데이터를 이용해 의료 발전에 힘이 되어줄 수 있다. 실제 치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환경과 조건에서 치료율이 높아지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소프트웨어라는 특성상, 계속해서 기기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고, 이에따라 치료받는 환자들의 치료율 또한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디지털 치료제의 개발과 이용은 현재, 그리고 미래 의료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반면, 디지털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에게는 디지털 치료제를 이용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경우, 디지털 치료제 관리 직원을 통해 충분히 환자에게 익을 수 있도록 설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5분 잡학사전 노마드코더 챌린지 1 DAY  (0) 2024.07.26
마이데이터 이야기  (0) 2023.02.03
[R] KoNLP 설치 에러  (0) 2022.04.17
API/OpenAPI  (0) 2022.04.08
NFT  (0) 2022.02.25

댓글